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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플레이테이션5 출시 PS5 나도 갖고싶다.

by 하늘 아래 모든 생생정보 이슈정보 하늘정보 2021. 6. 13.

안녕하세요 하늘정보입니다. 드디어 궁금했던 PS5가 공개되었습니다. 정말 설레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제 와이프는 또 한숨을 쉬겠죠?

여기서 SIE는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의 약자로 이제부터 SIE로 설명드리겠습니다.

SIE는 오늘 12일 ‘PS5 - 더 퓨처 오브 게이밍 쇼’를 통해 차세대 콘솔 플레이스테이션(PS5)를 공개했습니다.

소니 PS5

[CEO 발표]
이날 짐 라이언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CEO(최고경영자)는 "우리는 플레이스테이션5와 함께, 게임에 대한 기대를 재정의하고 새로운 세대의 혁신적인 플레이 경험을 선보이기 위한 중대한 도약을 하고 있다"면서 "더욱 풍요롭고 아름다운 세상은 생각지도 못한 방식으로 우리의 감각을 사로잡을 것이며, 굉장히 빠른 로딩 속도는 우리가 그 세상을 더욱 매끄럽게 즐길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PS5 개요]

 

[PS5 스펙]

SIE에 따르면 PS5는 울트라 HD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가 장착된 스탠다드 모델과 디스크 드라이브가 없는 디지털 모델 2개의 옵션으로 출시됩니다.

[PS4와 호환]

당연히 그래야겠지만 이번 PS5는 PS4게임과 거의 100% 하위호환을 보장합니다. 기존 PS4게임 샀던 분들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SSD와 압축기술 사용]

이번 9세대 콘솔의 주요한 특징으로는 SSD의 사용입니다.

9세대 콘솔의 주요 특징은 SSD의 사용과, 그간 SSD의 잠재력도 제대로 끌어다 쓰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아온 기존의 장애물들을 허무는 시도들을 했단 점이다. 먼저 9세대 콘솔은 압축기술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는데, 압축기술은 SSD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함께 따라와야 할 기술이다. 이번 세대 콘솔 게임기가 당분간 일반 고성능 게이밍 PC와 차별화될 요소가, 바로 이 압축기술과 압축문제를 해결할 콘솔만의 독특한 방법이다. DirectStorage가 Windows에 적용되기 전까지 콘솔 게임은 SSD의 막대한 이점을 독점할 수 있다

압축기술을 활용하면, 게임 개발자들은 용량 부담 없이 고해상도 텍스처를 게임에 마음껏 적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파일의 용량을 줄이면 동일한 시간에 SSD가 더 많은 게임 에셋들을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압축 이전에 비해 약 2배로 늘어난 더 높은 SSD 처리성능을 달성하는게 가능해진다. 그리고 SSD에서만 구동 가능할 차세대 게임이 나왔을 때, HDD와 다르게 용량 확장 비용의 부담이 큰 SSD의 여유공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압축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용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SSD는 MLC - TLC - QLC 등으로 계속 변화해 나가는데 이런 변화는 셀당 쓰기횟수를 굉장한 폭으로 감소시켜 SSD 수명문제를 발생시킨다. 여러 연구를 통해 압축이 수명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매우 효과적인데다가 SSD의 쓰기 성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이 입증되면서, 압축의 본격적인 사용은 피할 수 없는 수순에 접어들었다.

지금까지는 HDD와 같은 구시대적인 시스템 등에 발목이 잡혀 SSD가 가진 제성능을 온전히 쓰지 못해왔다. HDD는 원판을 회전시켜 데이터를 읽어내기 때문에 탐색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게임 개발자들은 무작위 탐색시간을 줄이기 위해 똑같은 데이터들이 묶인 중복 데이터 청크를 게임에 많이 집어넣어(에셋 듀플리케이션) HDD의 탐색시간 문제를 극복하려 했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법은 프로그램의 용량을 필요 이상으로 크게 늘린다는 문제가 있었다. 용량을 큰 폭으로 줄인 SSD 기반 게임이 자리잡으면, HDD의 1TB와 SSD의 1TB가 가진 체감효용은 SSD쪽이 확실히 더 크게 느껴진다. 4K 텍스처가 8MB MIP Map인데, 앞서 말한 '에셋 듀플리케이션' 문제로 동일한 밉맵을 보통 50개씩 집어넣게 된다. 말이 8MB지, 4K 고해상도 텍스처 하나를 집어넣으면 실제 게임 용량은 400MB씩 불어나는 용량의 압박 때문에 개발자들은 고해상도 텍스처를 함부로 사용하지 못해왔다.

또한 HDD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게임들은 로딩이라고 불리는 과정을 통해, HDD의 데이터를 램으로 미리 당겨오는 작업을 할 필요가 있었고 또한 실시간으로 HDD에서 직접 데이터를 가져오는 작업은 굉장히 비효율적이었다. 만약 SSD의 처리속도를 잘 이끌어낸다면, 실시간으로 SSD에서 램으로 데이터를 불러내는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으며(9세대 콘솔의 SSD 처리 속도는 DDR2 램의 전송속도에 육박한다.) 또한 로딩을 통해 보조저장장치의 데이터를 램으로 한꺼번에 불러올 일을 할 필요가 없어져 (순차적으로 불러오는게 가능해지므로) 램에 투입되어야 하는 게임 에셋의 양을 HDD의 400분의 1로 줄이는게 가능해진다. 이제는 보조저장장치의 데이터를 램에다 미리 적재해 놓는 'Loading'이라는 개념에서, SSD에서 램으로 바로 데이터를 넘겨주는 'Level Streaming'의 단계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것이다. 그간 콘솔 게임기는 세대가 바뀔 때 마다 16배 단위로 램 용량이 증설돼 왔다. 이 규칙을 따르면 9세대 게임기의 램 용량은 128GB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9세대 콘솔은 고작 8GB의 램만 증설돼, 램 스펙 향상이 미미했고 16배의 법칙도 깨졌다. 하지만 SSD의 본격적인 적용이 이루어져 게임의 램 사용량을 줄일 수 있게 되면, 램 용량의 문제는 SSD가 극복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위의 글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SSD와 압축기술을 활용해서 더 빠르고 역동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독점작 등 PS5 플랫폼으로 출시될 새로운 게임의 라인업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GTA5와 GTA 온라인 출시]
SIE와 락스타게임즈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역대 가장 큰 시리즈 중 하나인 GTA(Grand Theft Auto)가 PS5로 출시됩니다.
향상되고 확장된 버전의 GTA 5와 GTA 온라인은 2021년 하반기 PS5로 출시됩니다. GTA 5와 GTA 온라인은 다양한 기술 향상, 비주얼 업그레이드, 성능 개선을 바탕으로 PS5 하드웨어 기능을 활용해 출시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스탠드 얼론 버전의 GTA 온라인도 출시되며, PS5 사용자는 해당 타이틀의 출시 후 첫 3개월 동안 무료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에 가입된 PS5 사용자는 원하는 만큼 GTA 온라인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스튜디오 독점 타이틀로는 마블 스파이더 맨 마일스 모랄레스, 그란 투리스모 7,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가 있습니다.


서드파티 개발사는 NBA 2K21,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 등의 블록버스터 프랜차이즈를 비롯해 데스루프, 프로젝트 아씨아와 같은 PS5 콘솔 독점으로 출시될 새로운 IP도 공개됐습니다.


발표회를 통해 밝혀진 플레이스테이션 5 지원 게임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GTA 5(GTA 온라인) / 락스타 게임즈 / 2021년 이식 예정
- 마블 스파이더맨:마일즈 모랄레스 / 인섬니악 게임즈 / 2020년 발매 예정(론칭작)
- 라쳇&클랭크:리프트아파트 / 인섬니악 게임즈 / 발매시기 미정
- 그란 투리스모 7 / 폴리포니 디지털 / 발매시기 미정
- 프로젝트 아티아 / 스퀘어에닉스 / 발매시기 미정
- 스트레이 캣 / 안나푸나 인터렉티브 / 2021년 발매 예정
- 리터널 / 하우스마크 게임 / 발매시기 미정
- 스낵보이:어 빅 어드벤처 / 스모 디지털 / 발매시기 미정
- 디스트럭션 올스타즈 / 루시드 / 발매시기 미정
- 케나:브릿지 오브 스피릿츠 / 엠버 랩 / 발매시기 미정
- 오드월드:소울스톰 / 오드월드 인해비츠 / 발매시기 미정
- 젯 / 슈퍼브라더즈 / 발매시기 미정
- 갓폴 / 기어박스 / 2020년 발매 예정(론칭작)
- 히트맨 3 / 아이오 인터렉티브 / 2021년 1월 발메 얘정
- 아스트로 플레이룸 / 팀 아소비 / 발매시기 미정
- 리틀 데빌 인사이드 / 네오스트림 / 발매시기 미정(이식작)
- 데몬즈 소울 리메이크 / 블루포인트게임즈 / 발매시기 미정
- 데스루프 / 알카인 라이언 프로덕션 / 발매시기 미정
- 호라이즌 2:포비든 웨스트 / 게릴라 게임즈 / 발매시기 미정

이거 이외에 그래픽, 냉각기술, 운영체제 등 엄청난 진보가 이루어졌고 또 MicroSoft와도 파트너십을 맺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합니다.

이상 하늘정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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